설립이념

“수도생활은 본질적으로 교회의 활동력에 내적으로 결합되어 있고,
교회는 절대자 하느님을 갈망하고 또 성덕에로 불림을 받고 있다. 수도자들은 바로 이 성덕을 증거하고 있다.”
(현대의 복음선교 69항)

하느님 은총의 선물이자 사랑의 표징인 축성된 봉헌생활을 사는 수도자들은 복음적 권고의 삶을 통해 하느님 나라와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복음을 선포할 소명을 지닌다.

수도자신학원은 한국의 수도자들이 이러한 소명에 충실하고자 초기의 양성과 종신서원자들의 재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이러한 이념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진리, 사랑, 친교>를 교훈으로 정하고, 다양한 카리스마를 사는 수도자들이 한데 모여 하느님의 사랑으로 친교를 나누는 가운데 복음으로 변화되고 예수님의 혼을 닮는 거룩한 지혜에 도달하려 힘쓰고 있다.

 

 수도자 신학원 교표

1. 바깥의 원
바깥쪽 원은 하느님 나라를 의미하며 영원하시고 하나이신 하느님 안에서의 영적, 인간적인 삶을 의미한다.

2. 안쪽 작은 원
안쪽의 작은 원은 교회 공동체를 상징하며 교회 공동체 안에서의 예언자적 증거 소명을 준비하는 수도자 양성기관으로서의 수도자신학원 공동체를 상징한다.

3. 반원 형태로 둘러싸인 세 부분
반원 형태로 둘러싸인 세 부분, 즉 <RELIGIOUS>, <FORMATION>, <INSTITUTE>는 삼위일체적 친교 안에서 추구하는 수도자의 신원, 양성, 신학원이라는 세 가지 영역과 차원을 의미한다. 이는 서로 깊은 연관을 맺으면서 임마누엘이시고 영원하신 그분의 사랑의 지혜의 빛을 받아 수도자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길을 뜻하기도 한다.

4. 큰 원 안의 사람 형상의 이미지
큰 원 안의 세 개의 원 형태로 이루어진 사람 형상의 이미지는 하늘을 향해 팔을 벌리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신학원의 모든 삶이 하느님을 바라보고 하느님께 향함으로써 결국 사랑이신 하느님을 닮고 인간적 영적인 통합을 이루어야 함을 말해 준다.

종합적으로 이 교표는 삼위일체 안에서의 교회와 일치하는 가운데 수도자의 인간적 영적 통합을 지향하는 한국 수도자 양성의 터를 의미한다.